로고

춘천시, AI 기반 도로안전 모니터링 시스템 구축 위한 업무협약

강원도시가스㈜, ㈜지오멕스소프트와 스마트 도시 업무협약

김현우 기자 | 기사입력 2023/11/22 [16:07]

춘천시, AI 기반 도로안전 모니터링 시스템 구축 위한 업무협약

강원도시가스㈜, ㈜지오멕스소프트와 스마트 도시 업무협약

김현우 기자 | 입력 : 2023/11/22 [16:07]

▲ 2023년 지역 주도형 스마트 도시 규제 샌드박스 업무협약. 사진=춘천시 제공  © G플러스뉴스


[춘천=김현우 기자] 춘천시는 폐쇄회로 텔레비전과 차량에 설치한 카메라 영상을 활용해 도로 안전을 지키기 위해 '2023년 지역 주도형 스마트 도시 규제 샌드박스' 공모사업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강원도시가스㈜, ㈜지오멕스소프트와 체결했다고 밝혔다.

 

지역주도형 스마트도시 규제 샌드박스 지원 사업은 지자체가 신기술을 보유한 기업·연구기관과 함께 혁신 기술·서비스를 도입하고 실증하는 것이며, 총 사업비 8억 7,700만 원으로 차량용 카메라는 시내버스 20대, 강원도시가스 순회 차량 10대에 각각 설치할 계획이다.

 

시에서 신청한 과제는 인공지능(AI) 기반 영상분석시스템을 이용한 도로 안전 모니터링 시스템으로, 폐쇄형 텔레비전과 시내버스 또는 순회 차량에 설치된 카메라의 영상을 수집·분석해 도로의 위험 요소를 탐지하면 자동으로 담당 기관과 부서에 알려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게 하는 방식이며, 첫 실증 대상지는 도시가스 매립 지역으로, 미신고 굴착공사 및 도로 이상 상황을 감지한다. 

 

한편, 춘천시는 이번 업무협약과는 별도로 AI를 활용한 두 가지의 재난 안내 시스템 구축도 추진한다. 해당 사업은 중소벤처기업부 주관 공모사업에 선정된 과제로, 휴먼릭스㈜와 협력하여 준비하고 있다.

  • 도배방지 이미지